CCTV전문칼럼

HOME / Support / 고객게시판
제목 디엠비젼? 재계약율 94% CCTV설치업체가 된 이유
작성일자 2024-05-06
조회수 51






16년전 CCTV 설치업체를 알아보고 있던 제가 했던 고민이었습니다.



안녕하세요

2008년부터 8,000대 이상의 CCTV를 설치해온 디엠비젼 대표 서윤석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CCTV 설치업체를 알아보시면서 위와 같은 고민을 한번쯤 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제가 CCTV 설치를 시작한 스토리와 함께 디엠비전이 꼭 지키는 철학 2가지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저희에게 CCTV를 맡겨도 될지말지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CCTV 설치업체를 창업한 이유


저의 첫 직장은 CCTV제조회사였는데 해외영업팀으로 입사를 하여 중남미 지역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CCTV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던 저는 매일 야근을 하며 각종 장비들과 씨름을 하였고 1년만에 브라질, 멕시코, 칠레 등 해외 보안전시회에 혼자 돌아다니며 제품을 설명하고 수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다니던 교회 지인이 저에게 물어봅니다.





”우리 어머니가 분당에서 약국을 하는데 CCTV 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네가 설치를 좀 해줄수 있겠니? “



순간 당황했습니다. CCTV 제조사에 다니고 있긴 하지만 직접 CCTV 설치를 해본적은 한번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친한 지인의 부탁이라 거절할수 없어서 일단 “알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나서 초록창에 “CCTV 설치업체”를 검색 하여 몇군데 연락을 취해봤는데 그 중에 그나마 친절하게 설명을 해준 곳에 의뢰를 하게 되었습니다.



설치는 오래걸리지 않았습니다. CCTV 화면도 잘 나왔습니다.


문제는 설치한지 6개월 정도 지나서 발생했습니다.



화면이 지직거리며 노이즈가 생기고, 깜빡깜빡 거리다가 화면 중 몇개는 아예 안나오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래서 설치해준 업체에 연락을 해서 자초지종을 설명했더니


”이상하다 그럴리 없는데? 뭐 잘못건드린거아니에요?”


와서 점검을 좀 해달라고 했더니 지금 지방에 내려와 있어서 바쁘니 다시 전화를 주겠다고 하며 전화를 끊었는데 그 이후에는 연락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



저의 이런 경험은 훗날 제가 CCTV 제조회사를 퇴사한 이후 CCTV 설치 업체를 창업하게 된 결정적인 동기가 되었습니다.




"CCTV는 한번 설치를 하면


가게가 문을 닫지 않는 이상 계속 사용해야 되는데


문제가 생겼을때  관리를 받을 수 없다면?"





"아무리 화질이 좋고 기능이 많다고 해도,


결정적인 “그 순간” 녹화가 안되거나


고장이 나면 무용지물 아닌가?"




저의 이런 고민속에서 디엠비젼이라는 회사가 시작되었고, 16년동안 2,000여곳을 다니며 8,000개 이상의 CCTV 카메라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2011년~2024년 디엠비젼 현장별 대표시공사례 모음



그동안 저를 찾아주시는 한분 한분께 제가 겪었던 그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시도록 진심을 다해 첫 상담과 설계부터 시공 그리고 사후관리까지 꼼꼼하게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디.엠.비.젼이 반드시 지키는 철학 2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CCTV 위치 선정에 심혈을 기울인다


일반적인 CCTV 설치업체의 경우 고객님이 해달라는 대로 고민없이 설치만 해주거나, 고객님과 소통없이 임의로 설치가 편한 곳으로 설치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무리 시간이 걸리더라도 고객님과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서 원하시는 부분을 파악한 다음 현장 상황에 맞는 최적의 위치가 어디인지 선정하여 고객님께 최종 컨펌을 받아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진행했을때 잘못된 위치선정으로 불필요한 카메라 수량이 더 추가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최소의 수량으로 최적의 효과를 볼수있게 됩니다.



CCTV위치가 뭐가 그렇게 중요하냐고 물어보실 수도 있겠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CCTV 위치선정을 잘해서, 큰 돈을 아끼신 고객님이 계셨습니다.








몇년전 일입니다.


한 대형 프렌차이즈 식당에 CCTV를 설치하였는데 넓은 공간을 어떻게 하면 사각지대를 최소화 하여 효율적으로 설치할 지를 1시간 가량 점주님과 같이 고민끝에 내부 5대, 외부 3대 총 8대의 위치를 최종적으로 선정하여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 당시에 올렸던 설치후기)




몇달이 지나서 점주님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한 손님이 식당 화장실에서 나오다가 쓰러지면서 화장실 앞에 세워놓은 음식운반 트레이에 얼굴을 부딪히면서 크게 다치셨는데 이 손님이 병원에서 깨어나서 하는 말이 화장실에서 나오는데 직원이 밀쳐서 넘어졌다고 하며 치료비를 요구했다고 하는 것입니다.



사실 여부를 밝혀내지 못하면 매장에서는 큰 손해를 보게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긴급하게 손님이 다친 날짜와 시간을 찾아서 CCTV 화면을 검색해 보니 손님이 주장하는 바와는 달리 화장실에서 나오면서 스스로 정신을 잃고 쓰러지는 것이 확인되어 매장에서는 아무 책임이 없는 것으로 판결이 나게 되었습니다!


 철저한 사전현장검증과 고객님과의 소통을 통해서 CCTV 카메라의 적절한 위치선정과 수량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로 생각해 왔기에, 이러한 우발적 상황에서도 중요한 증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작은 차이가 지금까지 저희를 찾아주신 고객님들의 만족도가 높을수 밖에 없던 이유, 계약의 90% 이상이 지인소개였던 이유라는 생각이 듭니다.






CCTV는 설치보다 관리가 생명이다


세이프 케어 서비스 (DM BEFORE SERVICE)


아무리 화질이 좋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CCTV를 설치한다고 해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결정적인 순간 CCTV가 녹화가 안되거나 카메라 화질에 문제가 생겨 식별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죠.


문제는 수많은 CCTV 설치업체들이 설치시공만 저렴한 가격에 해주고, 사후관리나 A/S는 나몰라라 한다는 것입니다.



CCTV업계에 종사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 오랜기간 문제의식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디엠비젼의 자체관리 시스템인 '세이프 케어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갑자기 녹화가 안되거나 카메라에 이상이 생기면 자체 시스템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파악이 가능하고, 스마트 감지기능으로 이상신호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서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사전 관리 및 예방조치가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실제로 CCTV관리 미흡으로 큰 벌금을 물었던 고객님께서, 이 서비스를 사용하시고는 크게 흡족해하셨는데요, CCTV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와닿지 않을 분들을 위해, 구체적인 사례를 하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얼마전 일산의 한 어린이집에 방문을 한 적이 있는데요



어린이집의 경우 의무적으로 CCTV가 설치되어야 하는 곳 중 하나이고 60일  저장이 필수인 곳인데요. 몇가지 규정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단속 대상이 되어 과태료가 부과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기존에 계속 사용하시던 CCTV 녹화기가 갑자기 어떠한 문제로 인해서 60일 저장이 안되고 있었던 것입니다. (평소에 거의 확인할 일이 없어서 전혀 모르고 계셨다고 합니다)





마침 구청에서 점검을 나와서 60일 저장이 안되어있는 것을 확인하고 30만원의 과태료를 납부하게 된 것입니다.



그후 원장님이 CCTV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시고 디엠비전의 세이프 케어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셨습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을 바로 조치 해드리고 앞으로는 디엠비젼에서 제공하는 관리 시스템(DMBS)을 통해서 녹화가 안되거나 CCTV 영상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바로  확인이 되서 조치를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직접 확인시켜드리니 어린아이처럼 너무 좋아하십니다.



”덕분에 이제 밤에 발뻗고 편히 잠을 잘수있을거같아요! 내가 이거때매 신경쓰여서 며칠동안 잠을 못잤다니까요? 어린이집 10년하면서 과태료 낸게 처음이었어요”



제가 16년전 느꼈던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CCTV는 설치보다 관리가 생명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세이프 케어 상품을 만들었고, 현재 어린이집, 요양병원, 학원, 식당, 종교시설 등 서울, 경기 지역에서 150여 개소에 프리미엄 CCTV 케어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6년간 디엠비젼만의 철학을 지켜올수 있었던 이유


모든 원동력은 저를 믿고 맡겨주시는 고객님 한분 한분 이었습니다.






사실 CCTV를 설치하는 작업이 위험하기도 하고 손이 많이 가는 일입니다. 그러다보니 내가 언제까지 이 일을 할수있을까 생각들때도 있고, 그만두고 싶을 때도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16년 전부터 지금까지 저를 믿고 맡겨주신 고객님 한분 한분, 몇년이 지났는데도 잊지 않고 연락주셔서 지인을 소개해주시는 분, 기존에 쓰시던 CCTV가 고장이 나서 화가 잔뜩 나 있으시다가도 해결이 되자 어린아이처럼 좋아하시는 분, 한여름에 구슬땀을 흘리며 지붕위에서 CCTV 케이블을 깔고 있는데 시원한 얼음물과 음료수를 계속 날라다 주시는 분. 이런 분들 덕분에 한해 한해 힘들지만 보람을 느끼며 어느새 16년이란 시간이 지나온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AI 인공지능 기술이 CCTV에 도입되면서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기능이 하나둘씩 구현되고 있습니다. 저역시 계속 공부하고 배우며 어떤 고객님에게 이 기능이 필요할지 고민하고 적용해보는 것이 저에게는 너무나 큰 즐거움이고 매력적인 직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소비자로서 겪었던, CCTV 설치 / 관리의 불편함을 다른 분들은 느끼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런 마음으로 디엠비젼을 설립했습니다.



오늘 이 글을 보시고 디엠비전에 관심이 생기신 분들도 계신것 같은데요


저희의 철학에 공감하시는 분들이라면 문의 주셔도 좋습니다.


CCTV설치/관리로 스트레스받는 일 없게 만들어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저의 긴 스토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윤석 대표였습니다.



문의 1522-9660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